티스토리 뷰

[부자들의 취미생활]한국의 비대면 서비스 가능하게 만들어준 인물(헤디 라머)

과학자로써의 삶

1940년대 할리우드 영화판을 주름잡은 미모의 여배우 헤디 라머(Hedy Lamarr)는 오늘날 와이파이의 기술과 무선통신기술(블루투스)의 특허를 가진 여자였다.

미국 씨넷은 2014년 11월 9일 할리우드의 황금시대를 풍미한 이 여배우는 당대 인정받지 못한 기술 ‘와이파이(Wi-Fi)’ 발명에 핵심적인 공헌을 한 인물이기도 하다라고 보도했다.

1914년 9월 13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난 헤디 라머가 2차 세계대전이 벌어지는 동안 잠재적인 군사적 위협을 교란하기 위한 무선통신기술 등장에 기여했다고 묘사했다.

당시 어뢰 원격제어 등에 필요한 통신 방식은 고정 주파수를 이용한 것이라, 적군에 송수신 정보를 탈취당하기 쉬었던 점이 문제였다. 헤디 라머가 고안한 아이디어는 통신 주파수의 스펙트럼을 흩뜨려 탈취를 방지하는 것이었다.

이는 업계 표준인 와이파이나 블루투스같은 휴대용 및 이동식 스마트 기기용 무선통신기술에 실현된 아이디어다. 미국 씨넷은 그의 성공은 여성들이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많은 기술 발명의 중추에 있었음을 상기시킨다고 평했다.

헤디 라머는 18세기 때 유럽에서 이미 배우로 활동 중이었다. 그는 자신보다 14세 연상인 무기제조업자 프리드리히 만들과 결혼하면서 처음으로 과학 분야를 접하게 된다. 하지만 헤디 라머의 결혼 생활은 행복하지 못했다.

만들은 자신보다 훨씬 어린 신부를 극단적으로 좌지우지하려 했다. 그는 헤디 라머가 영화에 출연하는 것을 금지하고 집에 가두려 했고, 당시 논의된 군용 기술 개발 사업 관련 미팅에 동석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헤디 라머는 만들과 이혼했고 이후 1937년 미국 할리우드로 건너가 연기 활동을 재개했다. 그는 공료 배우 클라크 게이블, 스펜서 트레이시, 라나 터너와 함께 영화 제작사 MGM의 ‘황금기’에 함께 작업한 것으로 평가된다. 

헤디 라머는 그 때 작곡가 겸 작가이자 동료 연구자인 조지 앤틸을 만났다. 이를 계기로 과거 구상했던 무선 주파수 통신 관련 기술 아이디어를 구체화 했다. 당시 이들은 2차세계대전의 주요 병기인 원격조종어뢰에 초점을 맞췄다.

어린이를 포함한 피난민이 탑승한 여객선이 독이 유보트의 어뢰를 맞고 침몰했다는 소식을 접한 그녀는 연합군을 돕기 위한 방법을 모색했다. 그리고 마침내 주파수를 바꿔가며 통신을 주고받는 개념을 창안해 1942년 미국에 특허신청을 하기에 이른다.

어뢰는 무선통신방식으로 제어되는 탓에 쉽게 탐지되고, 제어를 방해당하는 문제가 있었다. 헤디 라머는 자신의 전 남편 때문에 참석한 사업 미팅에서 얻은 어뢰 관련 지식을 활용해 앤틸과 ‘주파수 도약(hopping)’을 공동 연구했다. 

주파수 도약이란 임의로 동기화된 주파수 대역 사이에서 주파수를 빠르게 바꿔가며 통신을 유지하는 방법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이들의 계획은 무작위로 피아노 건반을 쳐서 소리를 보내듯 제어소에서 어뢰에 88가지 주파수를 이용해 제어신호를 보내는 것이었다. 이들의 성과는 1942년 미국특허 2,292,387번으로 등록된 ‘비밀통신시스템’으로 남았다.

하지만 이 기술은 안타깝게도 그녀가 연합군의 적인 오스트리아 출신이라는 이유로 특허는 몰수당하고 이 기술도 당시 미해군에서 비현실적이라는 이유로 사용을 거부당해, 전쟁이 끝날 때까지 군에서 채택되지 않았다. 

이 면에는 ‘여배우의 발명 따위 믿을 수 없다’는 편견이 깔려있었다.

#전시 기금 모금

발명특허를 내고도 미국에 고스란히 특허권을 압류 당하는 처지에 당하면서도 헤디 라마르는 미국발명가협회에 가입하고 싶어했으나 협회원인 찰스 F.케터링을 비롯한 이들이 그녀의 유명인사로서의 지위를 통해 전쟁채권 판매를 홍보하는 것이 더 좋겠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그녀는 에디 로즈라는 선원과 함께 전쟁채권 홍보 활동에 참여했다. 로즈는 라마르의 홍보 행사의 관중 가운데 있다가 그녀가 무대로 초청하면 올라오고 그러면 그녀는 잠깐 동안 로즈를 유혹하는 멘트를 하다가 그에게 키스할지 말지를 관중들에게 묻는다. 관중들이 그러라고 답하면 헤디는 사람들이 채권을 많이 사면 그러겠다고 한다. 채권이 충분히 팔리면 그녀는 로즈에게 키스하고 그는 다시 관중 속으로 돌아간다. 그리고 나서는 다시 다른 행사장으로 이동했다.

이 특허는 1950년대에 CDMA라 불리는 무선통신기술을 발명한 민간 업체들에 의해 재조명됐고 현대에도 활용되는 셀네트워크, 블루투스, 와이파이에 녹아들었다.

헤디 라머의 공적은 그녀가 죽음을 맞이하기 3년을 앞둔 1997년 들어서야 세상에 알려졌고, 그 해 미국 전자프론티어재단(EFF)과 오스트리아 등으로부터 여러 과학 관련 상을 받았다. 그때 그녀는 단 한마디만 남겼을 뿐 아무것도 원하지 않았다. "드디어 때가 되었군요" 그 특허권은 1959년 만료돼, 그가 2000년 마이애미에서 사망할 때까지 자신의 발명으로 부터 어떤 이득도 얻지 못했다.

#라디헤머의 모든것

#미래경제의 열쇠 클라우드서비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