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자들의 취미생활]미래경제 먹거리의 열쇠, 클라우드 서비스

미래엔 클라우드 서비스가 대세이며, 우환폐렴을 이겨낼 묘수는 클라우드 산업에 있을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해하기 IaaS, PaaS, SaaS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으로 가상화된 IT 리소스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가상화하여 서비스로 제공하는 대상은 서버, 플랫폼, 소프트웨어이다.

 

1.IaaS(Ingrastucture as a Service) 인프라 서비스

인프라로서의 서비스를 뜻하며 기존에 물리적인 형태로 사용해왔던 스토리지, 서버 등의 인프라를 가상화된 환경에서 쉽고 신속하게 할당받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아래에서 설명할 PaaS와 SaaS의 기반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형태다.

고객에게 서버, 네트워크, OS, 스토리지를 가상화하여 제공하고 관리한다. Iaas는 가상화된 물리적인 자산을 UI형태의 대시보드 또는 API로 제공한다. IaaS는 기존의 데이터센터를 통해 리소스를 전달받는 형태이다. Iaas는 기존의 데이터센터에서 제공받던 물리적인 자산을 완벽하게 가상화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서버 사양의 변경 등 물리적 자산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방식에 비해 훨씬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IaaS의 제공업체는 서버, 하드 드라이브, 네트워킹, 가상화 및 스토리지를 관리하지만, 고객은 OS,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와 같은 자원들을 관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물리적 자원을 소비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고정비가 들지 않아, 물리적 자원을 즉시 소비할 수 있다. 

물리적 자원에 대한 관리를 논리적인 영역으로 대체, 자동화된 배포, 안정적인 운영을 벤더에 맡김, 규모의 확장 또는 축소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빠른 변화를 원하는 곳에 적합한 서비스이다.

예) 아마존의 AWS서비스 중 EC2, S3, 가비아의 g클라우드

2.Paas(Platform as a Serbice) 플렛폼 서비스

IaaS 서비스로 제공되는 인프라 위에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환경(Platform)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이란 운영체제,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실행환경 등이 포함된다.

기존의 물리서버 환경에서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서버를 구매하고 IDC 센터에 입주한 후 서버에 OS, 미들웨어 등을 설치해야 하는 등 개발에 들어가기까지 필요한 선행작업으로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이 많았다. 또한, 이런 물리적인 환경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Paas를 이용한다면 서비스 외적이 부분에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기존 물리환경에서 서비스를 개발할 때보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고 간편하게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다.

 

필요한 플랫폼만 소비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다.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가 쉽고,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되어 비지니스가 변함에 따라 리소스를 쉽게 확장, 축소할수 있으며, 응용 프로그램 개발, 테스트 및 배포를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수많은 사용자가 동일한 개발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신속한 개발을 원하는 곳에 적합한 서비스이다.

예)구글의 앱엔진, 애플(아이클라우드)

3.SaaS(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서비스

클라우드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형태이다.

예)세일즈포스닷컴의 CRM, 웹기반 개인용 스토리지 서비스(드롭박스, N드라이브 등), 구글 드라이브(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를 소비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무리적 자원이 필요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접근 가능하다.

비지니스에 집중하고 싶다면 이 서비스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원천기술 개발자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