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나나 껍질의 효능

요즘은 흔하디 흔한 과일이지만, 옛날엔 엄청 귀한 과일이었고, 생일이라던지 아니면 병문안 갈 때 가져갈 수 있는 과일이었던 것 기억하시나요?

지금은 유통의 발달로 수입이 쉬워지면서 만인의 과일이자 간식으로도 많이 즐겨 먹는 모두에게 사랑받는 과일이 되었습니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압을 안정시켜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단순 섭취만으로도 피로감과 무기력감을 줄여주며, 포만감과 에너지를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다양한 효과가 있어서 체력 소모가 심한 운동 선수들이 쉬는 시간에 바나나를 먹기도 합니다.

보통 바나나를 드신 후에는 껍질은 당연히 버리실 텐데, 바나나 껍질에 아주 놀라운 활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바나나 껍질 활용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껍질의 효능

주름살 제거 효과

세안 후 바나나 껍질 안쪽의 흰 부분으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30여분 뒤에 미온수로 세안을 해주시면 피부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미끌거리는 성분들이 보습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마사지를 해주시게 되면, 주름 개선과 촉촉한 피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레에 물렸을 때 효과적이다.

이제 날이 점점 더워지게 되면, 모기라던지 벌레에 물리는 일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우리 인체의 면역 작용에 의해서 심하게 가렵게 됩니다. 이런 가려움으로 인해서 오히려 더 붓기도 하고, 손에 있는 균이 2차적으로 감염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 때 바나나 껍질 안쪽을 벌레 물린 자리에 부드럽게 문질러 발라주게 되면 바나 껍질 속의 폴리사카라이드 성분의 항염증 효과로 가려움과 통증이 감소되며, 붓기가 가라 앉는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

건성이나 아토피로 고생하신다면 바나나 껍질의 안쪽을 환부에 하루에 2번씩 살살 문질러 주면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되며 여드름 및 피부 염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나나 껍질에는 지방질, 섬유질, 당분, 수분 등이 복합적으로 함유되어져 있어서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 달인 물로 손과 얼굴등의 피부를 씻어 내면 피부가 훨씬 더 부드러워지고 탱탱해지는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치아 미백 효과

평소에 담배라던지 커피나 콜라 같은 카레등으로 섭취하시게 되면, 치아의 색이 누렇게 뜨는 경우가 많은데요. 바나나 껍질의 안쪽의 흰 부분으로 치아를 문질러 주게 되면 식이섬유들이 치아 표면의 착색을 덮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바나나 껍질 안 쪽의 구연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하지만 너무 자주하는 것은 치아 마모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물 관리에 도움이 된다.

집 안에 시들시들하고 영양이 부족해 보이는 식물이 있다면, 바나나 껍질을 사용해서 천연 비료를 만들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져 있어서 비료로도 활용하기가 아주 좋은 식품이 바로 바나나 껍질입니다.

비료로 사용하실 땐 통채로 사용하지 마시고 잘게 잘라서 전자레인지에 3분정도 돌려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의 잎을 관리할 때도 쓸 수가 있는데요. 벵갈고무나무처럼 잎이 평평하고 넓은 식물을 바나나 껍질 안 쪽으로 문질러주게 되면, 곰팡이 발생을 억제하고 잎의 광택이 돌아서 광합성을 활성화시켜 식물을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광택을 내는 효과가 있다.

바나나 껍질과 물을 적정량 섞어서 믹서기에 돌려서 천에 묻혀 금속을 닦게 되면 광택이 돋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닦아낸 바난 반죽을 헹구어내시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서 말리시면 새것 같이 아주 반짝반짝한 귀금속을 다시 만나볼 수가 있게 됩니다.

가죽 청소에 도움이 된다.

바나나의 하얀 속살 부분을 가죽구두, 가죽소파에 문질러 준 후에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시면 일반 천으로 닦는 것보다 훨씬 더 윤기가 나는 가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바나나 껍질 속의 칼륨과 왁스 성분이 묵은 때를 제거해주고 탄닌 성분이 윤기를 내어주기 때문인데요. 모든 가죽 제품에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멍 제거 효과

서양에서는 멍이 든 곳에 바나나 껍질을 주로 문지른다고 하는데요. 바나나 껍질에 다양한 화합물질들이 일종의 소염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멍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멍든 자리에 바나나 껍질의 안 쪽면을 테이프로 고정한 뒤 20~30분 정도 놔두시면 되는데요. 멍의 정도에 따라 여러 번 반복해주시면 멍을 쉽게 제거할 수가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의 마그네슘 성분은 눈 주변 붓기를 가라 앉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피부의 수분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생기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바나나 껍질의 안 쪽을 긁어내서 알로에 베라에 잘 섞은 뒤에 눈 주위에 발라주고 15분 뒤에 물로 씻어내시면 눈의 붓기도 가라 앉고 다크서클 없애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와 바나나는 둘 다 찬 기운을 가지고 있어 붓기를 가라앉게 만들어 주는 것이죠.

소화 기능 향상

바나나 껍질의 경우에는 식이섬유를 아주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숟가락을 이용해서 안 쪽의 흰 부분을 긁어내서 드시게 될 경우 소화기능을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효소가 풍부해서 식촐르 만드는데도 도움이 되죠.

경남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바나나 껍질이 지방 세포의 증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지방 세포에서 지방세포로 바뀌는 과정을 차단하는 성분이 바나나 껍질에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해 냈습니다. 지방세포에도 크게 두 종류가 있는데요. 백색 지방세포와 갈색 지방세포가 있는데, 일명 백색 지방세포는 건강에 안좋은 세포이고, 갈색 지방세포는 건강에 좋은 세포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에는 백색 지방세포의 생성을 억제해 주고 비만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혀낸 것이죠.

이렇게 좋은 바나나 껍질도 드실 수 있는데요. 바나나 껍질은 깨끗하게 씻은 후에 차로도 마실 수가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숙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들어있는데, 멜라토닌 호르몬의 원료인 트립토판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불면증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만드는 방법은 물 한 컵에 30g정도의 바나나 껍질을 넣고 차처럼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바나나 주스를 만들때 껍질째 갈아서 마시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바나나 껍질을 잘게 잘라서 소금과 강황 등을 넣고 볶음 요리로 즐기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껍질을 섭취하실 때는 잔류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서 깨끗하게 세척하시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베이킹 소다나 식초 물에 약 30분 정도 담궜다가 흐르는 물로 씻어내시거나 초음파세척기를 이용하시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