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봄나물의 제왕이라 불리는 두릅의 놀라운 효능으로 1년 내내 건강하게 지내자

봄철에 많이 나오는 산나물 중 두릅이라고 굉장히 귀한 나물이 있는데요. 이러한 두릅은 땅두릅과 나무 드릅,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땅두릅은 4월~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에서 잘라낸 것을 말하고 나무 드룹은 나무에 열리는 새순을 말합니다.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진 두릅은 보통 데쳐서 먹거나 튀김으로도 만들어 먹는데요. 단백질을 비롯해서 사포닌과 식이섬유 등을 워낙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서 봄나물의 제왕이라고 부릴 정도로 우리 몸에 유익한 효능이 많습니다. 

오늘은 동의보감에도 많이 나오는 봄나물의 제왕 두릅이 가지고 있는 놀라운 효능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릅이 가지고 있는 놀라운 효능

춘곤증 예방

겨울 내내 움츠려 있다가 봄이 오면 몸도 막 나른해지고 이유 없이 졸음도 막 쏟아지죠. 이것은 계절이 바뀌면서 몸이 계절 변화에 적응하려고 하다 보니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인데요.

두릅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단백질과 사포닌, 그리고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서 피로 회복에 굉장히 큰 도움을 주고 또 겨울 내내 떨어진 기력을 보충하는데도 매우 좋은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나른한 봄철에 생기는 춘곤증 증상에 너무나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두릅에 함유된 풍부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이러한 칼슘은 비타민D와 만나면 흡수율이 훨씬 더 증가하기 때문에 비타민D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고등어와 삼치 같은 등 푸른 생선, 계란, 버섯, 우유 등과 두릅을 함께 드시면 뼈 건강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

두릅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과 비타민C, 그리고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들은 활성 산소와 암을 유발하는 성분들을 억제해서 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인데요.

또한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키고, 또 몸속 염증을 제거해서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혈관질환 예방

두릅을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작용을 해서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나 동맥경화를 비롯해서 고혈압과 심근경색 같은 각종 혈관성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면역력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홍삼이죠. 홍삼이 면역력에 좋은 이유는 바로 풍부한 사포닌 때문인데요. 

두릅에는 귀한 인삼이나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거기다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여러 가지 항산화 성분들도 골고루 들어 있어서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두릅을 섭취할 시 주의 할 사항

두릅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하게 드시면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또 아주 적은 양이긴 하지만 약하게나마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대 생으로 섭취하지 마시고 꼭 데쳐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