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풍의 모든것

방풍은 여름에 산기슭 건조한 모래땅에서, 우산살 모양의 꽃대에 자잘한 꽃들이 달린 향기로운 풀이다. 

주로 방풍, 방풍엽, 방풍화를 액제로 쓰며, 중풍을 막는 약재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방풍의 효능

한약방에서는 뿌리를 방풍, 잎을 방풍옆, 꽃을 방풍화라 한다. 풍과 습한 것을 없애며, 통증을 없애고, 열을 내리고, 풍과 습한 것을 없애며, 약독을 풀어주고, 가래를 없애는 효능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도 “방풍은 36가지 풍증을 치료하고 오장을 좋게 하며 온몸의 뼈마디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방풍의 사용 방법

코감기나 몸살감기, 심한 두통, 눈앞이 어지러울 때, 풍기, 뻐마디가 쑤시고 아플 때, 심한 기침 가래, 폐렴 등에 뿌리를 물에 달여 마시면 증세가 완화된다.

풍기가 있어 열과 땀이 날때에는 잎을 다려마시면 될 것이고, 명치 끝이 아플 때, 근육이나 뼈에 동통이 심할 때, 기력이 쇠하여 맥이 약하게 뛰고 몸이 여위였을 때, 풍이 와서 잘 걷지 못할 때엔 꽃을 달여마시면 증세가 완화시켜준다.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엔 까맣게 태운 뿌리를 물에 달여 마시고, 심한 설사엔 볶은 뿌리를 달여 마시면 된다.

파상풍, 알레르기로 피부가 심하게 가려울 때엔 말린 뿌리를 가루로 내어 환부에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일반 식품으로 즐기는 방법

방풍은 비타민 A, 비타민 C, 무기질, 구마린산을 잔뜩 함유하고 있는 영양간식이다.

봄에 어린잎을 쌈으로 싸먹거나, 살짝 데쳐서 초장에 무쳐 나물로 먹는다. 뿌리는 차를 끓여서 마실수 있고, 맛이 달고 쌉싸래하여, 향이 시원해서 입맛을 돋구는 밥도둑으로 자리 할 수도 있다.

 

먹을 때 주의 사항

뿌리는 음력 2월과 10월에 캔 것 중 10가작으로 된 것이 가장 좋으며, 머리와 잔뿌리를 없애고 사용한다.

음기가 부족하여 열이 나거나 몸이 허한 사람은 먹지 않는다.

황기와 함께 쓰면 약효가 높아진다.

재배산은 속이 희고 심이 들어있다. 중국산은 크기가 고르고, 전체적으로 길고 퉁퉁하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