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자들의 취미생활]남자가 꼭 챙겨마셔야 할 술(야관문주의 모든것)

어차피 마실 술이면, 몸에 좋은 술을 마시자!! 나이가 들면 고민이 있어도 쉽게 말하지 못하는 남자들의 공통적인 고민이 있다.

아직 젊어도 건강이란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야관문 약초란

야관문은 ‘비수리’라는 이름이 더 어울리는 흔한 잡초이다. 남성들의 정력에 좋은 약초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 효능을 살펴보면 양기를 보하는 효능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

약초에 관한 옛 문헌을 살펴보면 야관문은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며 신장과 간, 폐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어혈을 제거하고 부기를 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야관문의 채취방법

야관문은 흔하디 흔한 풀로 전국의 산야에서 채취 가능하고, 8~9월에 황백색의 꽃이 피며, 10월에 암갈색의 열매가 열리는 식물이다. 6~9월 사이에 전초(잎, 줄기, 뿌리 모두)를 채취할 수 있고, 9월에서 10월에 씨앗을 포함하여 채집해 건조시켜 이용한다. 하지만 보통 약효를 보기 위해서는 꽃이 만개하기 전(또는 꽃이 필 무렵)지상부 또는 뿌리째 채취해 건조시켜 사용한다.

#야관문의 효능

*한방 자료

약성은 서늘하거나 약간 따뜻하며 맛은 맵고 약간 쓰다, 독이 없다.

야관문은 간을 보호하고 콩팥(신장, 비뇨기, 생식기)을 보양하고, 폐를 건조하지 않게 도와준다. 콩팥을 보하는 효능은 신체대사 기능을 정상화 시켜 몸속 부종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소변 보는 것도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런 효과는 남성의 정력개선 효과와도 관계가 있다.[중약대사전]

*기침과 가래, 천식, 만성기관지염에 효능이 있다.

야관문 추출물은 지해 작용(기침을 멈추게하는 작용)과 거담작용(가래를 묽게, 삭게하는 작용)이 있다. 야관문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한 알콜성 추출물이 기침을 머추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천식을 완화하는 작용(항히스타민)이 있는 것이 쥐 실험을 통해 밝혀졌다.

*항균작용이 있다.

야관문 전초액은 농도에 따라 황색 포도상구균, 폐렴상구균, 연쇄상구균 등에 억제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밖에 혈액순환, 혈당조절, 눈 건강, 원기회복, 조루, 음위증치료에도 이용된다.

#야관문주의 효능 사례

야관문은 ‘밤에 빗장을 여는 문’이라는 뜻으로 본래 산과 들에 자생하는 산야초 이름이다. 남성의 성 기능을 원활히 해준다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다. 실제 이를 뒷받침하는 국내 연구 결과가 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연구진이 갱년기 증상이 있는 남성 88명을 대상으로 야관문이 든 건강기능식품을 8주간 섭취하도록 했다. 그 결과, 남성 갱년기 증상이 개선됐으며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도 증가했다.

나 혼자 산다에서 전현무는 ‘나는 야관문주를 먹고 한방에 효과가 왔다.’며 옛날에 박나래 집에서 먹었는데 발가락까지 힘이 나서 너무 신기했다’ 라고 말했다고 한다.

#야관문 섭취 시 주의점, 부작용

야관문 뿌리의 알콜성 추출물은 동물 실험을 통해 임신한 동물의 자궁에 흥분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임산부는 야관문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복용 중 매스꺼움을 느낄 수 있다.

야관문 채취에 관련하여 길, 도로 옆의 오염된 환경에서 자란 식물은 중금속 등에 오염되어 있어서 되려 몸을 해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바람.

#야관문주 만드는 방법

담금주로 사용하는 술은 최소 35도가 넘는 것을 이용할 것.

1.야관문의 꽃봉오리가 만개하기 전에 뿌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을 채취하여 건조시킨다.

2.건조 된 야관문 부피의 3배 가량의 소주를 유리 용기에 부어 밀봉하여 암냉소에 보관한다. 약3개월 이후에는 대부분 성분이 알콜에 의해 추출된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