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자들의 취미생활]사과로 절세미인 얻는 방법, 트로이 황금사과

제우스의 손자인 펠리우스와 바다의 여신 테티스의 결혼식 날, 질투의 여신인 에리스는 초대를 받지 못한다.

이에 분노한 에리스는 결혼식장에 몰래 들어와 황금사과 한 알을 놓고 간다.

황금사과에는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이를 발견한 여신들은 서로 자신의 것이라며 주장했고, 최종 후보로 세 여신이 남게 된다.

불씨의 황금사과를 놓고 간 엘리스

제우스는 황금사과의 주인을 결정해 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난처해진 제우스는 고민끝에 자신이 평소 알고 있던 파리스라는 청년에게 황금사과를 건내며, 이것을 판단해 달라고 맡긴다.

당시 트로이의 왕 프리아모스의 아들이었던 파리스는 비운의 양치기였다.

그의 어머니인 헤카베 왕비가 파리스를 낳기 전 꿈을 꾸었는데, 왕비가 횃불을 낳아 그 횃불이 트로이 성을 다 태워버리는 불길한 꿈을 꾸었다고 한다. 따라서 파리스는 장차 나라를 망하게 할 아이라며 이데 산에 버려졌다

하지만 그는 죽지 않았고 건장하게 성장한 양치기가 되었던 것이다.

세 여신은 파리스에게 공약을 내건다.

자신에게 그 황금의 사과를 준다면, 헤라는 왕국을 거머쥘 수 있는 권력과 부를 , 아테네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명성과 명예를, 아프로디테는 최고의 미인을 얻게 해주겠다고 약속을 한다.

파리스는 아프로디테의 제안을 받아들였고, 결국 황금사과는 아프로디테에게 쥐어진다.

이 과정에서 나머지 두 여신에게 미움을 받게된 파리스는 아프로디테가 약속을 지키는 과정에서 트로이 전쟁으로 번지게 된다.

이를 ‘파리스의 심판’이라고 한다.

후에 파리스는 자신의 신분으로 돌아가 형인 헥토르와 함께 스파르타를 여행하던 중 스파르타의 왕 메넬라오스의 왕비인 초절정 미녀 헬레네를 만나게 되고 그만 눈이 맞아 트로이로 헬레네를 데려오게 된다.

메넬리우스는 자신의 형인 아가멤논에게 하소연을 하게 된다. 하소연을 들은 아가멤논은 동서양의 핵심로에 있던 트로이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었는데, ‘납치당한 동생의 여자와 그리스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라는 명분 하에 트로이를 침략할 계획을 세우게 된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