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자기 손의 악력이 약해졌다면 우리 몸의 이런 질병이 찾아옵니다

손아귀 힘인 악력은 신체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악력은 손의 힘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 근육의 강도를 가장 쉽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영국 글래스고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300만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악력에 따른 건강 상태를 분석한 결과, 악력이 낮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과 암 발병률, 그리고 사망률까지 높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손의 쥐는 힘 ‘악력’이 약하면 위험할 수 있는 3가지 질병과 간단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악력이 약하면 위험한 요인

치매

악력이 약해지면 치매 발병률은 물론 전반적인 뇌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스웨덴 옌셰핑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60세 이상 성인 700명을 대상으로 20년 동안 관찰 분석한 결과, 악력이 급격히 줄어들면 언어능력과 기억력 등 인지능력이 현저히 떨어졌다 밝혔습니다.

반대로 악력이 센 사람은 근육의 감소가 적고, 문제 해결 능력과 기억력, 그리고 추론 능력이 더 뛰어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악력이 약하다는 것은 근육의 감소를 의미하며, 이는 뇌 신경 세포 섬유질의 감소를 알리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악력은 치매 조기 위험의 측정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지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뇨병

악력을 통해 초기 당뇨병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오클랜드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50~80세의 성인들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체중 대비 악력이 낮은 사람은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몸의 근육은 몸 속 조직 중 포도당을 가장 많이 소모하는데 근육량이 줄어들면 혈당이 점차 쌓이기 때문입니다.

근육량이 많으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많이 사용하여 혈당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악력이 약하면 고혈압의 위험 또한 높아집니다. 연세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국민건강 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악력이 가장 약한 사람들은 악력이 센 사람들에 비해 고혈압 발병률이 최대 2배까지 높다고 밝혔습니다.

악력이 신체 전반의 근력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며, 근력감소가 악력 약화로 이어지기 때문인데요. 같은 이유로 악력이 약하면 몸의 균형을 잡는 능력이 떨어져서 낙상의 위험 또한 커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방법으로 악력을 꾸준히 키워 건강을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악력을 키우는 간단한 방법

악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팔굽혀펴기와 아령 들기 등이 좋지만,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 있습니다. 한 손으로 페트병 뚜껑을 여는 것입니다. 페트병 뚜껑을 한 손으로 돌려서 딸 경우 손가락과 손바닥 근육 발달에 아주 큰 도움이 되는데요.

손바닥으로 물병 윗부분을 쥔 상태에서 손가락으로 뚜껑을 돌려서 여는 방식으로 악력 발달에 매우 효과적인 행동입니다. 이 동작은 손가락과 손바닥은 물론 손목과 팔 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주니,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악력이 약하면 알 수 있는 3가지 질병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 소홀할 수 있는 악력 운동을 습관화 하여 건강을 지키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