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자들의 취미생활]악기-바이올린의 역사

유럽의 대표적인 찰현악기, 바이올린 족 현악기 중 가장 높은 음을 내며, 음역대가 넓고, 빠른 속주부터 서정적 멜로디까지 다양한 연주가 가능하다. 인기가 많은 악기중 상위권에 속하며, 연주할 때 자세가 우아하고 절도 있어 보이기에 인기가 많다. 특히 어깨 위에 걸칠 정도로 작은 악기에서 넓은 음역대와 다양한 테크닉 기술들을 보일 수 있다는 점, 소리의 울림과 지속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다는 점, 오케스트라에서 주요 선율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 휴대나 보관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바이올린은 악기 제조의 위대한 승리라고 불린다.

바이올린이 발명된 계기는, 에라스모라는 이름의 안장 제작자가 양의

창자를 말려두고 있을 때 널어둔 창자 사이로 소리가 나는 것을 듣고 거기에서 영감을 받아 바이올린의 전신인 ‘르네상스 피들’이라는 악기를 만들었는데 이것을 개량하고 발전시킨 것이라 한다. 이 업적을 기려 에라스모는 모든 바이올린 현 제작자들의 수호신으로 추대되었다. 그리고 16세기 중엽, 안드레아 아마티가 현이 3개만 있거나 했던 것을 변형시켜 현 4개를 가진 바이올린의 형태를 정립시켰다.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에 바이올린의 전성기가 도래하는데. ‘소빙하기’라고 불렸을 정도로 추운 계절을 견디고 자란 나무의 목재를 이용해 스트라디바리우스, 과르네리 델 제수 등의 여러 명기가 제작되었다. 그리고 이때 바이올린이라는 악기의 형태가 완성되며 현대의 바이올린 제작은 주로 과거 여러 명기들의 소리를 최대한 재현하는 쪽이 많다.


활은, 형태가 지속적으로 변화해 오다가 18세기 말 비오티가 정립한 것

이 지금까지 이어지며, 과거 바이올린 활은 정말로 활처럼 생겼다. 그래서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 같은 바로크 시대에 작곡된 바이올린 곡은 화음을 연주하거나 할때의 주법이 현대의 관점에서는 특이하다. 악보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연주가 불가능한 화음도 존재하는데, 따로 연주하는 방법이 있다. 악보에는 화음으로 표시되지만 한번 쫙 긋고 한 음만 남기는 식이라든가…

유명세에 비해 높은 악기의 가격 및 피아노에 비해 부족한 선생 수, 악기의 난이도 등의 문제로 부유층의 상징이자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통한다. 그러나 오케스트라 악기 중 플룻과 더불어 가장 흔하게 대중화가 되어 있다. 특히 발에 채이는 바이올린 전공자 수로 인해서(대부분 레슨 등으로 생계 유지) 이들이 차리는 바이올린 교습소는 주위에 상당히 많고, 이로 인해 어릴 적에 스즈키 1, 2권 정도 해 본 사람을 의외로 쉽게 찾을 수 있다. 반면, 아마추어 레벨에서 4권을 마친 사람은 상대적으로 확 적어지고(4권에서 서드포지션, 비브라토 등 중급 기술이 나온다) 6권, 7권… 등에서 또 한번 고비가 오기 때문에 그 뒤를 마치는 사람도 많이 없어진다. 그러나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에서 퍼스트 바이올린을 하려면 오케스트라 따라 어느정도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대체로 6-7권 정도는 최소 마친 정도의 수준이 요구되며 스즈키는 다 떼는 정도의 수준을 권장한다.


과거 한국엔 (양)깽깽이, 깡깡이 라는 명칭이 사용되기도 했다. 바이올린 소리를 잘 들으면 깽깽, 깡깡 거리는 소리로 들릴 수 있고, 비슷한 현악기인 해금이 깽깽이라는 별명이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과거 마스터 앤드 커맨더 - 위대한 정복자가 우리나라에 개봉했을 때 선원들이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러셀 크로우를 보면서 “저 비러먹을 깽깽이 소리”라고 욕을 퍼붓는 것이 자막으로 실렸고 황금가지판 셜록홈즈 시리즈의 주홍색 연구에는 이런 대목이 있다.
(전략) …그는 저녁 무렵 안락의자에 편안히 앉아서 지그시 눈을 감은 채 깡깡이를 무릎에 올려놓고 되는 대로 활을 그어대곤 했다….(후략)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