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미자 제대로 먹는 방법을 알고 숨겨진 효능 제대로 누리자

건강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오미자란 이름을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미자는 한 열매에서 단맛, 신맛, 쓴만, 짠맛, 매운맛의 5가지 맛이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요.

이 5가지의 맛 중에서 특히 신맛이 가장 강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 다섯 가지 맛은 우리 몸 ‘오장육부’ 중에서 ‘오장’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오장은 심장, 폐장, 신장, 위장, 비장의 5가지 장을 말합니다.

오늘은 오미자가 가지고 있는 숨겨진 효능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의 숨겨진 효능

간 건강 향상

평상시 술과 담배를 많이 하시는 분들일수록 지방간의 위험이 훨씬 더 높게 나타나는데요, 오미자에는 ‘고미신’이라는 성분과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효능이 있는 것은 기본이고 특히 시잔드린 성분은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보호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간 기능 저하로 인해 평소 피로감을 심하게 느끼시는 분들이나 잠을 푹 자고 쉬어도 피로가 잘 가시지 않는 분들은 각종 유기산이 풍부한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간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로 회복에도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오미자는 피부수축 작용을 하여 넓어진 모공을 축소 시켜주는 효과가 아주 뛰어납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도 정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비타민들이 피부 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손상된 피부의 회복력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검버섯’을 유발하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해서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내의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피부 트러블을 억제하여 아토피나 알레르기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효능도 있는데요, 그래서 여드름 피부로 고민인 분들이나 아토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것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오미자를 한번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뇌 건강

오미자는 뇌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오미자는 뇌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을 하는 ‘대뇌피질’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집중력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기억력까지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거기다 중추 신경 계통의 반응성을 높여 뇌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불안정한 정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불면증으로 잠을 설치시는 직장인이나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에게 많이 먹이기도 합니다.

오미자의 이러한 성분들은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서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 같은 뇌 질환 발생원인이 되는 신경독의 작용을 막아, 뇌세포를 보호해줍니다.

국내 임상실험에 따르면 오미자는 신경쇠약과 정신분열증, 그리고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위장 건강

오미자의 놀라운 효능 네 번째는 바로 위장 건강입니다. 오미자에는 고미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고미신은 과도한 위액 분비를 억제하여 통증과 메스꺼움, 그리고 속쓰림 등을 완화시켜 줍니다.

특히나 오미자는 스트레스성 위궤양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이나 명치 부분이 답답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오미자를 한번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항암 효과

바로 항암효과인데요, 오미자에 함유된 대표적인 성분인 고미신과 시잔드린은 여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거기다 시잔드린은 아주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활성 산소를 감소시킨다고 알려진 비타민C나 E보다 더욱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런데 오미자의 이런 좋은 성분들은 오미자 ‘과육’보다 ‘씨’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오미자의 효능을 제대로 보고 싶다면 오미자 청 찌꺼기에 남은 씨나 오미자차를 마시고 남은 씨를 버리지 말고 잘 모아두신 다음, 이것을 분쇄기에 곱게 갈아서 반찬 등에 뿌려 드셔도 아주 좋구요, 오미자 씨로 기름을 짜서 드셔도 매우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