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삭한 식감의 청경채는 쌈이나 샐러드, 샤브샤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청경채에는 칼슘과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도 아주 풍부한데요. 이런 청경채도 어떻게 조리하고 어떤 음식과 같이 먹느냐에 따라 건강상 이점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골밀도를 높여주어 뼈 건강을 지켜주는 청경채 섭취 방법과 간단한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경채의 효능

청경채에 풍부한 칼슘, 철, 인, 비타민K 등의 성분은 모두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은 물론 철과 인 또한 뼈 구조를 이루는 성분으로 뼈 건강의 핵심 영양소인데요. 청경채에 풍부한 비타민K는 이런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 골밀도를 강화하고, 뼈 건강을 지켜줍니다. 국내 연구자료에 따르면 청경채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뼈의 회전율과 소변을 통한 칼슘 손실이 감소하여 골밀도 향상과 함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뼈 건강에 좋은 청경채도 이것과 먹으면 그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바로 두부와 함께 볶아서 먹는 것입니다. 두부는 칼슘도 풍부하지만 이소플라본이 가득한 음식으로 뼈 손상을 늦추고, 새로운 뼈조직의 생성을 돕습니다. 두부의 이소플라본 역시 청경채에 풍부한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와 치아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청경채의 비타민K와 두부의 이소플라본은 모두 지용성으로 기름에 조리해야 그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경채와 두부를 같이 볶아 먹으면 두 가지 영양소의 흡수를 높여 칼슘을 고스란히 뼈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청경채 볶음 레시피를 참고하셔서 골다공증은 예방하고, 뼈 건강은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한 청경채 볶음 만드는 방법

2인분 기준, 청경채 200g(3포기), 두부 1/2모, 대파 1줌 그리고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양념장은 진간장 2큰술, 매실액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물 2큰술로 만듭니다.

먼저 청경채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한 후 채반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물기가 빠진 청경채는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두부 역시 키친타올 등으로 물기를 최대한 뺀 후 1cm 두께로 두툼하게 썰어줍니다. 그리고 기름을 두른 팬에 두부를 노릇노릇하게 구워서 미리 준비합니다.

그 다음 팬에 식용유를 3큰술 두르고, 파를 한 줌 넣어 천천히 볶습니다. 파가 어느 정도 익었으면 구운 두부와 손질한 청경채를 넣고, 양념장을 부어서 같이 볶아줍니다. 볶을 때 기호에 따라 소금이나 후추를 조금 추가해서 간을 맞춰도 좋습니다. 

청경채의 숨만 죽을 정도로만 살짝 볶아주면 맛있는 청경채 볶음 완성입니다. 신선하고 담백한 청경채 볶음으로 입맛은 살리고, 뼈 건강은 지키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뼈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청경채 볶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경채 볶음은 혈압 조절과 눈 건강에도 좋으니 자주 드셔도 좋겠습니다. 하지만 청경채는 차가운 성질의 채소라 평소 몸이 냉한 분들은 과다 섭취에 주의하시고 하루 200g(3포기) 이하로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