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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목표를 갖는 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큰 목표만 가지고는 무언가를 이룰 수가 없어요. 그것은 행동하게 만들지 않아요."

"언젠가 억만장자가 될꺼야" 라는 목표는 지금 당장 무엇을 하도록 하지 않아요. 아무것도요.

시대에 뒤쳐지지 않고 어디에서도 성공을 이뤄내는 사람들이 가진 능력은 바로 '학습 능력' 입니다.

"'학습' 의 중요서에 대해 말씀드리면 학교를 떠올리시는 분 있을거에요. 안타까운 생각입니다. 학교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쓸모없다는 것이 아니에요. 다만 제가 말씀드릴 '학습'에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혼자서 계속해서 배우고 배운 것을 적용하는 능력이야 말로, 정보가 넘쳐나는 지금 시대에 살아남는 방법이죠.

"자기 자신에게 복잡한 기술을 가르치고 큰 생각을 가르치는 것은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필수입니다."

수조원 자산가 피터 티엘은 1억원을 일정 기준에 부합한 학생에게 주기로 했는데, 학점이 높은 학생이 아니었습니다.

"수조 원을 가진 투자가 피터 티엘은 약 1.2억을 장학금으로 내놓았는데, 학교 등록금을 위한 장학금이 아닌 학교를 그만 두고 흥미로운 것을 시작하는 자금이었습니다."

[Ulter Learning]의 저자 스캇은 비즈니스를 전공하면서, 컴퓨터 공학에 대한 마음도 갖고 있었습니다. 근데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컴퓨터 공학 학위를 줄 학교가 아닌, 컴퓨터 공학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 됐죠.

"대학 전공을 선택할 때 2가지로 좁혔습니다. 비즈니스와 컴퓨터 공학이었죠. 둘다 좋아했었는데요. (남녀 성비가 반반이라서) 비즈니스를 선택했습니다. 졸업 후에도 후회가 없었습니다. 많이 배웠고, 좋은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졸업 후에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갈증이 있었습니다. 컴퓨터 공학을 정말 배우고 싶었습니다. 그렇다고 학교로 다시 돌아가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인생의 4년을 더 할애해야 하고 합겨통지서를 받아야 하고 단순히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인생을 허비하고 빚을 더 만들고 싶지 않았습니다. 저는 교육을 원했지, 학교를 원하지는 않았습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강의들을 엮어, MIT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듣는 수업 커리큘럼과 비슷하게 짜서 컴퓨터 공학을 독학합니다.

"MIT 공대의 학생들이 배우는 33개의 수업을 수업 1~2개를 제외하고 거의 비슷하게 커리큘럼으로 구성했습니다. 이 수업들은 MIT에서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수업들로만 구성했습니다. 여기에 들어간 유일한 비용은 교과서였는데요. 약 235만원의 비용으로 MIT 공대의 컴퓨터 공학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MIT 공대를 직접 다니는 것과는 달랐습니다.

"MIT 수업을 듣고 소화해야 했습니다. 농담이 아니라 MIT 수업은 정말 어렵습니다. 높은 난이도로 악명 높죠. 머리가 좋은 학생들도 어려워합니다. 게다가 저는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교직원도 없었고 교수님, 같은 과 친구도 없었죠. 이론적으로 독학이 가능은 하지만 실전에서는 이런 어려움이 있었죠."

스캇이 그렇게 혼자서 스스로를 가르쳤던 방법 중, 핵심 내용 한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타임로그' 인데요.

"저는 이 방법을 통해 더 빨리 배울 수 있었습니다. 대학에 있을 때보다 더 빨리 배웠습니다. MIT 공대에 입학해서 캠퍼스로 통학하는 것보다 독학하는 것이 전공 지식을 소화하는데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MIT 학생들은 제가 접근할 수 있는 정보보다 훨씬 많은 것들에 접근할 수 있는데 저처럼 정보량이 훨씬 부족한 사람이 어떻게 MIT 학생들과 겨룰 수 있었을까요?"

"'타임로그' 라는 도구가 있습니다. 어떻게 타임 로그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에 시작 시간과 끝난 시간을 적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난 시간부터 쓰레기 버리는 시간까지 모든 활동을 상세히 적으십시오. 여기 계신분들 중 대다수가 타임 로그를 안 해보셨을 거라고 추측됩니다. 모든 활동에 걸리는 시간을 적는 것이 귀찮습니다."

"그래도 만약 하신다면 결과에 놀라실 겁니다. 타임 로그의 힘을 체험한 월 스트리트 저널의 한 리포터가 쓴 글입니다. '내가 시간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지 몰랐다. 주 60시간 일한 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일하는 시간은 60시간이 채 되지도 않았다. 몇 시간 동안 설겆이를 한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몇 분밖에 되지 않았다. 인터넷에 많으 시간을 사용하고 있었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모른 채 집안을 어슬렁 거리고 있었다.'"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고 착가하는 것과 실제로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은 다릅니다.

"학생들의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학생들의 대부분의 시간은 학습에 사용되지 않고, 학교까지 통학하고 스타벅스에서 노트 배끼는데 사용됩니다. 수업에서 졸지 않으려고 애쓰는데 쓰입니다. 배움의 과정인 새로운 인사이트를 만들고 정확한 사실을 기억해내는데 소요된 시간을 합하면 매우 작습니다. 이것이 학생들의 잘못은 아닙니다. 회사 대표들은 종종 스타트업의 생산성이 대기업보다 높은 것을 발견합니다."

"회사가 크다는 것은 관료주의가 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류 작업이 많고 중요한 것을 알아서 먼저 하는 것보다 시킨 일만 하게 된다는 뜻이죠."

스캇이 4년짜리 MIT 컴퓨터 공학 수업을 1년 만에 끝낸 방법입니다.

"제가 MIT 공대 수업을 온라인으로 들을 때 1.5배속으로 시청했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1.5배속으로 듣기는 쉽지 않습니다. 막상 들으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빨리 말한 부분은 되감기하면 됩니다. 직접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되감기나 빨리 감기를 할 수 없습니다. 아마 이 기능을 원하는 학생들이 많을 겁니다."

"이 기능들의 유무는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강의를 조금 더 빠른 속도로 듣게 되면, 그리고 연달아 듣게 되면 오프라인에서는 4개월 동안 들을 것을 2일 만에 듣게 됩니다. 어려운 MIT 공대 숙제를 할 때 한 문제 당 답을 바로 적는 식으로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문제에 대한 피드백 루프가 빽빽해지는데요. 인지심리학자들은 이런 빽빽한 피드백이 배움에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기말 고사들을 통과했는데요. 학과와 관련된 프로그래밍 과제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 뿐만 아닙니다. 이렇게 빽빽하게 피드백을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시간 안에 끝낼 수 있었습니다. 4년 과정을 12개월 안에 끝마쳤죠. 스스로를 가르치는 것은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은 사람이 MIT 4년 과정을 1년 안에 끝냈다면, 거기에 학비로 1/100 밖에 들지 않았다면 여러분이 못하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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