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혹시 콜라겐 드셔보신 적 있으신가요? 콜라겐 하면 많은 분들이 돼지껍데기를 1순위로 꼽죠.

홈쇼핑에서도 콜라겐 제품들을 굉장히 많이 판매를 하고 있더라구요, 아무래도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이 훨씬 더 관심들을 많이 가지시는데, 콜라겐은 피부에 탄력을 주는데 꼭 필요한 물질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콜라겐이 여성분들이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서 몇 가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콜라겐의 효과

보통 피부미용 하면 얼굴을 제일 먼저 생각을 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마스크팩이라고 해서, 연애인들은 쉬는 시간마다 수시로 마스크팩을 한다고 하는데 그 마스크팩의 주 원료중의 하나가 바로 콜라겐이었습니다. 콜라겐은 단백질 그 자체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단백질은 분자량이 커서 우리의 피부에 침투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겉으로만 촉촉하고 탱탱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세수를 몇 번하고 한숨 자고 나면 다시 쭈글쭈글해지는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때는 바르는 콜라겐이 한창 유행을 했다가 요즘은 먹는 콜라겐으로 유행을 타기 시작합니다. 사실은 피부의 첫째 기능은 외부의 물질이 내부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피부를 제 1의 면역기관 이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면역이라고 하는 정의는 내 것과 내것이 아닌 걸 구별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몸과 몸이 아닌 것을 정확하게 구별하는 최경계면에 있는게 바로 피부인 것입니다. 그래서 피부를 제 1의 면역기관이라고 얘기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피부의 가장 첫 번째 주 목적은 뭔가를 흡수하고 들여보내는 게 목적이 아니구요, 무언가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방어하고 막는 역할이 첫번째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성분을 피부에 바른다고 해도, 이것이 피부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겁니다. 피부에 아무리 좋은 것을 많이 바른다고 하더라도 일시적인 효과 밖에는 볼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결국은 이 피부라고 하는 건 진피층에서 새로운 세포가 만들지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쌓아올리는 구조로 피부는 구성이 되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겉 껍데기가 아무리 좋아 봤자 밑에서 올라오는 새로운 세포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먹는 피부 미용이 필요한 시대라고 이야기 하고 하고 있구요, 영어로는 Inner Beauty (이너 뷰티) 라고 이야기 합니다. 먹는 화장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내부에서부터 건강한 피부를 가꾼다는 뜻입니다.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게 바로 콜라겐 입니다.

그런 콜라겐의 주된 목적은 피부에 탄력을 주어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구요, 아무래도 나이가 먹으면 주름이 생길 수 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우리 몸 안에서 만들어진 콜라겐의 생성 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콜라겐을 잘 보충해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이론을 세워, 유명해 지기 시작했는데요. 문제는 이것이 단백질이다 보니까 내가 먹는 콜라겐이 내 몸에서 그대로 콜라겐으로써의 역할을 하느냐가 중요한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먹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이게 소화 과정을 통해서 다 분해가 되어져 버립니다.

그리고 내 몸에서 다시 필요에 따라서 재합성이 되어서 콜라겐이 되기 때문에 내가 먹은 콜라겐이 실제로 내 몸에 필요한 콜라겐으로써 흡수가 된다는 보장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콜라겐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무조건 피부가 좋아진다 라고 말씀 드리기는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콜라겐을 많이 먹으면 피부에 좋아지는 콜라겐이 많이 만들어지는 줄 알고 계십니다.

생선콜라겐과 돼지콜라겐의 차이

그래서 과학자들이 콜라겐이 우리 몸 안에서 필요한 콜라겐으로 재생성 되어지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 연구한 결과, 흡수가 잘 될 수 있도록 이 고분자를 조그만하게 잘라서 저분자 형태로 만들어 좀 더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런 효과를 높인 제품들이 요즘 TV나 홈쇼핑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인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콜라겐 하면 돼지껍데기에서 나오는 콜라겐을 많이 드시고, 두번째는 닭발, 최근에는 구제역 같은 전염병 때문에 돼지에서 추출해 낸 콜라겐을 별로 선호하지 않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그 대체 물질로 생선껍질 콜라겐을 추출해서 만들어 내고 있는데요, 일명 생선콜라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 효과는 돼지콜라겐과 생선콜라겐의 큰 차이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선콜라겐이 돼지콜라겐에 비해서 온도가 더 낮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건 사실이지만 녹는다고 해서 흡수가 되어지는 건 아닙니다. 녹아도 분해가 되지 않으면 흡수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결국은 전부 다 소화 과정을 거쳐야 된다 라는 사실이지요, 물론 돼지보다는 생선이 소화가 좀 더 잘 되겠으나, 무조건 생선콜라겐이 더 좋다라고 단정지어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은 없습니다.

또 생선콜라겐이 우리 피부에 좋다 라고 알려져 있는 여러 논문들이 있는데 그런 논문들도 대부분 생선콜라겐을 생성하는 제조사에서 만들어진 논문들이 굉장히 많아, 신뢰도가 굉장히 떨어지는 자료들이라는 점입니다. 돼지든 생선이든 꾸준히 드시는게 사실은 제일 중요합니다. 둘 다 같이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닭발에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닭발을 통해서 드시든 아니면 돼지랑 생선이랑 다 같이 드셔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콜라겐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들

콜라겐 자체는 사실 분자량이 너무 커서 흡수가 잘 안 되는 대표적인 단백질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것들이 흡수를 높여주고 우리 몸 안에서 콜라겐으로써 다시 재 생성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것들이 있는데요.

그 중 첫번째가 바로 비타민C 입니다. 비타민C와 같이 드시면 이 비타민C가 우리 몸 안에서 그물망을 먼저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면 그 그물망에 뭔가 걸릴텐데, 그 곳에 콜라겐이 걸리게 되는 겁니다. 그러면 훨씬 더 우리 몸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피부에 탄력을 위해서나 촉촉한 피부를 원하신다면 꼭 비타민C와 같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는 엘라스틴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이 엘라스틴도 탄력과 촉촉함을 유지시켜주는 성분 중에 하나 입니다.

세번째는 히알루론산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자기 몸의 수백 배 수천 배까지도 물을 함유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세포가 쭈글쭈글해지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세포가 수분을 잃어버리면서 생기는 주름들입니다. 그런데 이 안에 수분을 가득 머금고 있으면 굉장히 탄력을 유지 할 수가 있기 때문에 히알루론산도 같이 섭취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네번째로 피부미용을 생각하신다면 스피루리나와 함께 드시는 것도 굉장히 도움이 될 수가 있구요, 결국은 노화라고 하는 단계가 산소와 결합 되어지는 산화 관계에 의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항산화 식품과 같이 드시는 것들도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콜라겐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들

아무래도 이 콜라겐도 지방 성분을 좀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지방과 함께 드시는 것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콜라겐도 칼로리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드시기에는 좋은 성분이긴 하지만 이것도 많이 드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될 수 있다라는 것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시중에 굉장히 다양한 콜라겐 제품들이 있는데요, 가글형, 액상형, 젤리형 등, 여러가지 형태로 나와 있고, 어떤 것도 문제되는건 없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드시는게 가장 중요하고, 가급적이면 효능,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제품을 선택해서 드시는 것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