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계탕 드시면 꼭 들어있는 대추, 드시는 분들이 거의 없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삼계탕이 아닌 다른 곳에서 대추를 보셨나요? 대추는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과일입니다. 대추를 과일이라고 하니까 생소하실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러나 대추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입니다.
대추는 예전에 마당에다가 심을 정도로 흔하게 우리에게 친근한 과일이었는데요, 쓰임새가 생각보다 굉장히 많습니다. 생으로 먹기도 하는데요, 주로 가을에 대추가 붉게 물들었을 때 따서 먹으면 굉장히 달고 맛있습니다. 갈증이 날 때 먹게 되면 굉장히 시원한 느낌이 드는 게 바로 대추입니다. 주로 먹을 때는 말려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렇게 말린 대추에는 양은 적지만 쫀득쫀득하고 달짝지근한 것이 곶감에 견줄만할 정도로 굉장히 많있는 과일이 바로 대추입니다.
대추 활용하기
이러한 대추를 활용해서 드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었는데요. 떡에 넣어드시는 경우도 있고, 술을 담글 때 넣어드시는 경우도 있고, 삼계탕을 끓일 때도 물론 사용합니다. 그리고 한약재를 다릴 때도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데요, 한약재로 사용되는 대추는 대조라고도 합니다. 결혼식이 끝나면 폐백을 하는데, 다산의 의미로 이런 대추라든지 밤을 던져 주시는 것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밤을 던져주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한 배에 여러 개의 밤을 담고 있거든요, 그런 의미가 있어서 밤을 던져주기도 합니다. 대추는, 대추나무를 보게 되면 대추가 열릴 때 엄청나게 많은 대추가 한꺼번에 열립니다. 그래서 다산의 의미로 대추와 밤을 던져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죠.
흔하디 흔한 과일이라서 무심코 넘기신 경우가 많이 있으셨겠지만, 실제로 그 효능효과가 엄청나게 다양하고 뛰어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강삼조이 라고 해서 생강 3쪽, 대추 2개를 넣는데요, 각각의 약성 성분들은 잘 어울릴 수 있게 해주고, 독성 성분들은 완화시켜주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생강과 대추의 기능들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신본초경과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을 정도로 아주 그 효능 효과가 입증 되었다 라는 사실이죠, 이렇게 다양한 기능도 가지고 있고 맛도 좋은 대추를 사용할 때는요, 꼭 반으로 쪼개서 넣어 사용하시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이 대추 껍질은 셀룰로오스로 되어있다 보니까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껍질이 벗겨지지않는 한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 안에 있는 영양소를 우리가 흡수 할 수 없기 때문인 것이지요, 대추을 사용하실 때는 꼭 갈라서 사용하시거나 꼭 쪼개서 사용하시는 것들을 적극적으로 권장해 드립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또 다양한 음식에 활용이 되고 있는데요, 약식을 만들 때도 대추를 꼭 사용하고, 갈비탕을 만들 때에도 대추를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 대추를 그냥 드셔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굳이 빼고 드셔야 될 이유는 없는데 기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다거나 아니면 체질적으로 몸에 습이 많은 경우라면 드시도 않아도 되지만, 그 이외에는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대추의 효능
좀 더 구체적으로 대추의 효과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면, 여러 가지 서로 어울리게 하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데도 굉장히 큰 작용을 하는데요, 음양오행에서는 단맛은 뭉쳐져있는 것들을 풀어주고 어우러지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찌개를 끓이거나 조림이나 탕 같은 것을 했을 때 2%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설탕을 조금만 집어 넣으면 전체적인 맛이 어우러져서 맛있는 요리를 하실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애초에 단맛은 우리의 뇌에 도파민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우리의 마음이 편안해지고 즐거워지는 쪽으로 갈 수가 있구요, 칼슘이나 마그네슘 같이 곁들여서 드시게 되면 그 효과 효능이 배가 된다라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기능 말고도 안신작용이 있어서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들을 잠재워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구요, 불안 증상이 있거나 히스테리를 낮추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게 바로 대추인데요, 올레오아마이드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우리의 신경계에 영향을 주어서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험생이라든지 아니면 출산 후에 깜빡 깜빡 일시적으로 건망증이 오는 경우도 많이 있으시잖아요, 그럴 때도 도움이 될 수가 있구요, 연세드신분들의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대추에는 비타민 뿐만 아니라 미네랄도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고 특별히 플라보노이드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생강하고 함께드시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할 뿐만아니라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 같은 경우에는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호흡기성 질환, 비염이라든지 기관지염, 또는 잦은 기침이 날 때에도 같이 드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외의 기능들이 있는데요, 바로 피부미용과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대추가 도움이 됩니다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말씀 드렸잖아요, 그 중에서도 베타카로틴이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주름을 개선해 준다라고 알려져 있는 레티놀 성분과 사촌지간입니다. 그리고 배타카로틴과 비타민A, 이 자체도 우리의 피부미용과도 아주 연관이 깊은 영양소입니다. 아주 강력한 항산화 기능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또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특별히 모세혈관을 튼튼히 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가 차가우신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해 드리는 게 바로 대추와 생강인데요, 여름인데도 불구하고 손이나 발이 차가우신 분들이 계시잖아요, 이런 경우에 대부분 다 말초 혈액순환 장애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 의외로 그렇지 않은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 이유는 위가 차가워도 손발이 차가워 질 수가 있기 때문에 위를 따뜻하게 해줄 때 대추와 생강을 적극적으로 권장해 드립니다.
주의사항
남들이 좋다고 하는 것들을 드시는 경우가 의외로 많으신데요,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나에게 맞지 않는다면 독이 될 수 있다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 좋은가를 보는게 아니라 그것이 나에게 맞느냐를 알아보는 게 훨씬 더 중요하다라는 생각입니다. 대추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요, 앞에 여러가지 기능들에 대해서 말씀 드렸더니 다 좋은 줄 알고 계시지만 나에게 맞지 않는다면 피하시는 것들을 권장해 드립니다.
대추의 경우 몸에 습이 많고 열이 많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개그맨 김준현씨 처럼 덩치가 있고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추를 한꺼번에 많이 드시게 되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복통이 일어날 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가 더 있는데요, 생대추와 마른대추를 비교하시는 분들이 계신게 둘 다 좋습니다. 마른 대추는 아무래도 생 대추에 비해서 수분 함량이 적기 때문에 훨씬 더 그 영양 성분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한약재로 쓸 때는 생대추는 사용하지 않고 마른 대추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바로 그런 것이지요, 그리고 요리를 하실 때는 껍질을 꼭 까시거나 아니면 아니면 쪼개서 사용하시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