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전지시계와 오토메틱시계가 고장이 나는 이유

자성(혹은 자기력)은 무엇인가요?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이런 자력의 강도는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강도가 셀 경우에는 건전지시계와 오토메틱 시계의 무브먼트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시계 안으로 침투하여 무브먼트의 기능에 상당한 변화를 줄 수도 있으며,

건전지시계의 경우 강한 자성은 시간을 몇초 정도 느리게 가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성이 사라지면 시계는 정상적으로 다시 작동하게 됩니다.

오토메틱시계의 경우는 자성때문에 타이밍 구성 요소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무브먼트의 헤어 스프링을 멈추게 만들어 시계 작동에 변화를 일으킵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자력이 있는 장소를 피하거나, 자력을 없애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자석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자력이 발생하는 곳을 인지하는 것이며, 자석, 스피커, 전화, 그리고 냉장고, 선반,  자석매트, 핸드백의 개폐부분 지갑형 핸드폰케이스 등에 더욱 신경써서 주의하시면 됩니다.

오토메틱시계의 경우 시계가 자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계를 나침반 옆에 놓고 나침반 바늘이 움직이는지 관찰하면 됩니다.

만약 시계가 자성이 있다고 판단되시면 A/S센터를 방문하여

역자기장 서비스를 받으시고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시켜주실 것을 권장합니다.

강한 자석 근처에 철로 된 물건을 두면 자석의 성질을 띠게 되지요. 과학에서는 이것을 자석처럼 변했다고 해서 한자어로 자화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금속이라고 해서 전부 자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석에 의해 자화가 되는 정도는 금속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철과 니켈 등은 자화 되기 쉬운 금속이고, 구리, 알루미늄 등은 자화되기가 어려운 금속입니다.

그러면 자석 주위에 시계를 두면 왜 고장이 나는 것일까요? 시계는 아주 작은 금속의 부품 조각을 정확하게 맞추어 시간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자석의 옆에 시계가 놓여 있다면, 시계에는 여러가지 철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자화 되어 자석과 같은 성질을 띠게 되겠지요. 만일 톱니바퀴를 움직이는 스프링이 자화 되어 있다면 톱니바퀴를 제대로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때문에 시계가 가리키는 시간이 틀리거나 시계바늘이 전혀 움직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시계에 영향을 주는 강한 자석들은 어디에서 볼 수 있을까요? 우리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텔레비젼 속에는 아주 강력한 전자석이 들어 있어서 텔레비전을 켜 놓으면 강력한 자석이 됩니다. 또한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는 스피커에도 강력한 전자석이 들어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 집안을 한 번 둘러 보세요. 혹시 텔레비전이나 스피커와 같은 강한 자석의 성질을 가진 전자 제품 주변에 시계를 놓아 두지는 않았나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