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샤워할 때 30초만 이 행동을 하면 ‘늙은이가 힘도 좋아?!’ 소리 듣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며 긴장과 피로를 풀고, 건강도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샤워 마지막에 딱 30초만 찬물로 마무리한다면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찬물 샤워의 놀라운 효능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사항도 있으니 꼭 끝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면역력 향상

찬물로 샤워를 하면 잔병치레가 줄고, 정신건강과 활력 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3,000명의 성인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샤워 마무리 단계에서 30초간 찬물 샤워한 사람들은 따뜻한 물로만 샤워한 사람에 비해 면역력이 무려 30% 높아졌다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생활의 활역을 되찾아 결근을 하거나 늦잠을 잘 확율이 최대 54%까지 줄었습니다. 찬물로 샤워를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백혈구의 기능이 활성화되기 때문인데요. 이런 작용들은 자연스럽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어 특히 중장년층의 건강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찬물 샤워는 노르에피네르핀 등 여러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체온을 올리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물의 온도를 차갑게 하면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온도를 서서히 낮추다가 찬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으며,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이 있다면 꼭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염증 완화

찬물로 샤워를 하면 염즘과 피로감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펜실베니아 대학병원의 연구에 따르면 찬물 샤워는 냉각, 소염효과가 뛰어나 염증과 각종 가려움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몸 전체의 정맥이 수축하여 혈류의 독소를 제거하고, 림프액의 순환도 돕기 때문인데요.

이런 작용들은 특히 피부와 두피의 모공을 수축시켜 수분 손실을 줄여주므로, 피부 건강과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샤워를 다 하고 마지막에 찬물로 전신을 헹군다면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트레스 완화

화가 나거나 마음이 불안할 때 찬물로 샤워하면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찬물 샤워가 혈중 글루타티온의 농도를 높이고, 자율신경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인데요. 글루타티온의 농도가 높아지면 체내 요산의 수치를 낮추고, 이는 뇌가 안정을 찾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율신경계 기능이 활성화되면 불안감이나 우울감 등, 뇌의 스트레스 요인을 감소시켜 신경 안정에 효과적입니다. 머리가 복잡하거나 마음이 편치 않을 때 잠깐의 찬물 샤워를 통해 몸과 마음 건강도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찬물 사워의 효능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서서히 온도를 낮추면서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