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두 맛있는 놈 고르는 방법과 보관방법

새콤달콤한 맛은 물론 향긋한 향이 일품인 자두는 여름철 대표 과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어떤 자두를 고르느냐에 따라 신맛이 강하거나 맛이 밍밍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가장 맛있는 자두를 고르는 방법과 안전한 세척법, 보관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두 고르기

달고 맛있는 자두를 고르기 위해서는 자두를 잠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먼저 눈으로 봤을 때 껍질에 윤기가 나고 하얀 가루가 많이 덮인 것이 좋습니다. 표면에 묻은 하얀 가루는 농약이나 당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얀 가루는 과실 표면에 붙어 있는 ‘과분’으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식물의 보호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분은 잘 익은 과일 표면에 많이 생성되며, 농장에서도 수확의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자두 표면에 주근깨처럼 점들이 많으면 당도가 높은 자두입니다. 사람도 그렇지만 자두 역시 햇볕을 많이 받으면 주근깨가 생기는데요. 햇볕을 충분히 보고 자란 자두는 전체적으로 골고루 익고 당도가 높아지니 참고하세요.

따라서 자두 표면에 작은 점들이 없고, 너무 매끈하다면 자연상태에서 햇볕을 충분히 보지 못한 자두이니 이런 자두는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두는 색상에 따라 맛에 차이가 있습니다. 노란빛이 도는 것은 새콤한 맛이 강하고, 붉은빛이 도는 것은 단맛이 강하니, 입맛에 따라 골라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두의 봉오리가 뾰족하고, 표면에 상처나 찍힘이 없는 것을 고른다면 가장 맛있는 자두를 드실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가장 싱싱하고 맛있는 자두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자두 세척하기

자두는 껍질째 먹는 과일로 세척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꼭지에 이물질이 남아 있을 확률이 높으니 꼭지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전체적으로 한 번 헹궈줍니다. 혹시 모를 잔류농약이 걱정된다면 밀가루 물로 세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국립농산물검사소의 연구에 따르면 밀가루 물 세척법이 잔류농약 제거 효과가 가장 우수하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밀가루의 고운 입자는 흡착력이 강해 과일 껍질의 주름이나 골에 남아있는 잔류농약과 이물질 제거에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물 1리터에 밀가루 3스푼을 잘 풀어준 후 자두를 3분 정도 담가줍니다. 그 다음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궈주면 가장 안전한 자두 세척 완성입니다. 깨끗한 자두를 맛있게 드시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자두 보관하기

자두는 쉽게 무르는 과일이므로 구입 후 바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보관을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두는 수분에 매우 취약하므로 수분을 충분히 제거하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씻지 않은 상태에서 키친타올로 자두 표면을 닦아 수분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꼭지 부분이 아래를 향하도록 키친타올로 하나씩 감싸줍니다. 꼭지의 골 부분에 수분이 모이면서 고이는 구조이므로 꼭지가 아래를 향하게 놓으세요.

이렇게 포장한 자두는 지퍼팩에 넣고 공기를 최대한 빼서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합니다. 냉장 보관한 자두는 2주 이상 싱싱하게 드실 수 있으니 맛과 영양 모두 지키시길 바랍니다.

자두는 혈당 관리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니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두는 찬 성질의 과일이라 과섭취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4개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